The Seoul, 예술이 말하는 도시 미시사
김정은, 서정임, 정이삭

cover_image

1

2 3 4 5

 

여기 서울이란 도시에 대해 이야기하는 15명의 사람들이 있다. 건축가부터 미술가, 기계비평가, 사진연구원, 미술평론가, 큐레이터까지. 각기 다른 직종의 사람들이 모였다. 그들이 말하는 서울은 흔히 근현대화 속 도시 계획이라던가, 개발주의, 정치사, 문화사 등 그동안 수차례 발표됐던 역사적 큰 흐름이 아니다. 오히려 서울이란 도시의 탄생부터 현재까지 역사의 큰 줄기 속에서 작은 삶을 누리고 있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담담하게 풀어낸 별것 아닌, 사소한 이야기들이다. 그러나 그들이 들춰낸 개인적이고, 주변적이고 사소한 서울의 역사는 그저 흘려 들을 것들이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 주변에서, 나의 삶에서 겪었거나 지켜봤던 주목되지 않은 흔한 일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나지막이 속삭이는 우리가 눈치 채지 못했던 서울의 이야기들에 귀 기울여보자.

 

서울의 ‘나머지’ 기록들을 모은 『The Seoul, 예술이 말하는 도시 미시사』는 엮은이(김정은, 서정임, 정이삭)들의 “서울의 중심이 아닌 주변, 즉 서울의 ‘나머지’ 지역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함께, 도시의 사소한 영역을 시각예술의 언어로 추적하려는 관점에서 출발한 책이다. 엮은이들은 그동안 서울이란 도시에 대한 예술 연구과 도시의 주변성을 담은 시각예술 작품들이 다양한 시선으로 생산되어 왔음에도, 그러한 흐름을 짚어내려는 노력은 작가 개인의 작품에 대한 비평으로만 소급되어 논의되었을 뿐, 비평적으로 짚어보려는 시도가 많지 않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도시의 역사를 추적하고 어떤 시각적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전시 또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아카이브 전시들이 종종 기획되어 왔지만, 그것들의 목적은 도시 주변부를 탐색하는데 중점을 두지 않았기에 도시의 사소한 역사들을 관찰하려는 시각 예술가들의 의도는 간과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엮은이들은 건축가부터 미술가, 기계비평가, 사진연구원, 미술평론가, 큐레이터들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종의 ‘작은 것의 역사’ 혹은 ‘작은 것을 통해 보는 역사’를 연구하는 미시사적 방법으로 서울이란 도시의 ‘나머지’ 공간이 지닌 역사를 탐색하며 기록되지 못한 역사를 발견하고자 했다. 즉, 거시사적 관점에서 엘리트 문화에 의해 작성된 기념비적이고 중심적인 기록이 아닌, 서울이라는 도시 맥락에서 실제 존재하던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을 연구자, 비평가, 예술가들과 추적한 것이다. 그 결과 엮은이들까지 포함해 15명의 사람들이 모였고, 그들의 서울에 관한 작은 기록들을 엮은 것이 바로 『The Seoul, 예술이 말하는 도시 미시사』이다.

 

엮은이 소개

 

김정은

출판인이자 기획자이다. 2007년 예술사진 전문지 《IANN》을 창간했으며 백승우, 오형근, Area Park 등 다수의 사진집을 발간해 왔다. 〈2010 서울사진축제〉 큐레이터, 〈2012 대구사진비엔날레〉 운영 팀장을 지냈으며, 현재 도시/공간에 관한 예술프로젝트 리서치를 기반으로 전시 기획 및 출판에 참여하고 있다.

서정임

에디터이자 미술칼럼니스트이다. 미술전문지 《퍼블릭아트》와 《경향 아티클》의 창간 작업에 참여했으며, 약 9년간 두 매체 모두에서 수석기자로 일했다. 현재 패션지, 문화지 등에 글을 쓰고 있으며, 그 외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미술 관련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있다.

정이삭

2013년부터 에이코랩을 운영하며 다수의 공공 건축 작업과 건축 및 도시 관련 연구 용역을 수행 중이다. 여러 동시대 건축, 도시 관련 전시를 기획하고 참여한 바 있다. 2016년 제15회 베니스 비엔날레 건축전에서 한국관 공동 큐레이터이자 작가로 참여하였다.

 

 

도서명: seoul, 예술이 말하는 도시 미시사

엮은 이: 김정은/서정임/정이삭

쪽수: 320p

판형: 128X182mm

가격: 15,000원

분류: 예술/대중문화>비평

ISBN: 979-11-85374-13-0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Header Goes Here Make it effective and short

  • List Item #1
  • List Item #2
  • List Item #3

Sub- Heading Text Goes here Tease them